전체기사

전체기사

미국의 전설적 가치 투자자...'워렌 버핏'

미국의 기업인이자 가치주 투자자. 현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대주주이자 회장, CEO다.
투자 역사상 가장 뛰어난 투자가. 네브래스카 오마하 출신으로 별명은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 미국 네브라스카주의 오마하시에서 평생을 살아 이런 별명이 붙였다. 그와 한 동네에 살았던 몇몇 이웃들은 그가 젊었을 때 제시한 장기 투자 프로그램에 돈을 투자했는데, 대부분 대박이 났다. 일례로 그의 이웃 중 한 명인 소아과 의사 캐롤 에인절[2]은 1957년에 버핏의 철학을 믿고 그의 투자에 동참하여 10,000 달러를 넣었는데

최재혁 - 2022.10.31.
read more

LG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 있는 고객가치 실천'

LG는 그룹 차원의 ESG 방향성을 담은 'ESG 보고서(Responsible Business, Sustainable Future)’를 발간했다.

LG가 계열사들의 ESG 활동을 종합한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를 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보고서는 LG그룹 차원의 ESG 경영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LG 뿐 아니라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주요 계열사의 ESG 전략 및 성과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보

최재혁 - 2022.10.26.
read more

생산물 매입·매출 트렌드

정부가 오는 20일부터 쌀 45만 톤을 매입한다.
농식품부는 2021년산 쌀 10만 톤과 2022년산 쌀 35만 톤에 대한 시장격리 매입 절차를 추진한다.
이번 조치는 지난 9월 25일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올해 수확기 중 총 45만 톤의 쌀을 시장격리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2022년산 쌀 매입대상은 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2022년산 벼로, 각 시·군별 공공비축미 매입대상 품종으로 한정된다.
매입대상 벼 품종은 시·군에서 2개 이내로 지정했다.
만일 지정 이외 품종을 시장격리곡으로 출하하면 앞

최재혁 - 2022.10.18.
read more

'스티브 잡스' 21세기 혁신의 아이콘

1955년 2월 24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미국인 어머니와 시리아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생부 압둘파타 존 잔달리는 시리아 정치학부 출신의 이민자로 후에 정치학과 교수가 되었으며, 현재는 네바다 주에서 카지노의 부사장으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은 결혼하지 않은 상태였고, 당시 잡스의 생모인 조앤 시블은 아버지의 반대로 잔달리와 헤어진 상태였으므로 태어나자마자 아이를 입양 보내려 했다. 그렇게 잡스는 친부모와 헤어져 폴 잡스와 클라라 잡스 부부에게 입양되었고[1], 이 불우한 과거는 잡스의 성격에

최재혁 - 2022.08.30.
read more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

일하는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그 어느 때보다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경영책임자 등에게 요구하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는 기업 스스로 위험요인을 파악하여 제거하고 대체·통제하는 일련의경영활동입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알려달라는 요구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우수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 기업에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우수사례를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고용노동부 지방

최재혁 - 2022.08.25.
read more

2022년 2분기 가계동향조사

가계동향조사는 시의성 있는 가계경제 진단 등을 위해 매월 전국 약 7,200가구를 대상으로 가계소득과 지출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가 펼쳐졌다.
동 자료는 가구의 소득?지출 통계 및 소득과 지출을 연계한 가계수지 지표(흑자율, 평균소비성향 등)를 분석한 결과다.
2021년 1/4분기 결과 공표 시부터 1인 가구 및 농림어가를 포함한 전국 1인이상 일반가구를 대상으로 작성했다.
가계동향조사에서 가구의 개념은 다음과 같으며, 별도 표시가 없는 통계 자료는 전국 1인이상 일반가구 기준 결과다.
- 전국가구: 도시 또는 비도

최재혁 - 2022.08.23.
read more

식품업계, 다양해진 판매 채널에 제품 알리기도 각양각색

최근 식품업계의 제품 판매채널이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의 매장, 마트, 자사몰 등의 판매채널에만 국한되었던 것에서 벗어나 한층 다양해진 판매처를 통해 제품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종합식품기업 ‘이연에프엔씨’는 자사 간편식 중 하나인 양념 불고기 제품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한 바 있다.

인플루언서 커머스라고 불리는 이러한 판매 형태는 팬덤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특정 상품을 한정 기간 동안 단독으로 SNS를 통해 판매하는 형식이다.
이연에프엔씨는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고객들에게 제품과 강점을 알릴

최재혁 - 2022.08.23.
read more

新소비 세대의 특성

합계출산율 하락 등 인구구조적 변화 ··· ‘나’ 중심의 소비로 이어져
사회적 측면에서는 국내에서는 합계출산율 하락, 저비용 항공사 등장 등이 새로운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 저출산에 따라 1자녀 세대가 증가하고, 행복과 자기 만족에 무게 중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면서, 나를 중시하며 나만의 개성과 스타일에 주안점을 두는 성향이 젊은 세대에게 강하게 나타난다.
또한 밀레니얼·Z세대의 부모 세대가 1980년대 후반의 해외 여행 자율화에 맞물려 여행 경험을 쌓으며 여가와 레저를 일만큼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부상했다. 어릴 때부터

오종호 - 2021.12.27.
read more

2022년 국내경제 전망

1) 국내경기 흐름
코로나 특수 줄어들면서 수출주도 성장 약화
상반기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던 국내경기는 하반기 들어 소비와 수출, 설비투자 등 주요 수요부문의 활력이 떨어지면서 회복의 힘이 약해지는 모습이다. 코로나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및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원자재/중간재 수급 불안정이 수출과 내수경기를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올들어 경제성장 속도는 1분기 1.7%에서 3분기 0.3%까지 낮아졌다. 다만 위드코로나 전환으로 대면 소비가 일부 개선되면서 4분기에는 성장세가 다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종호 - 2021.12.27.
read more

국내 여행으로 발길 돌리는 유턴족, 호텔·리조트 산업 돌파구 될까?

코로나19로 내국 관광객은 여행을 자제하게 되고, 하늘길이 막혀 외국 관광객의 수요마저 사라졌다.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호텔·리조트 산업에서 최근 국내 여행으로 발길을 돌리는 유턴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유턴족에 주목하는 호텔·리조트 산업
코로나19가 국내 호텔·리조트 산업에 미친 영향은 기존 업계의 예상을 넘어서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국내 주요 호텔·리조트의 매출은 2020년을 기점으로 급감했으며, 영업이익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국내 호텔업계의 총매출액은 2 016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10조 원

오종호 - 2021.12.09.
read more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