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CEO - 'CEO 엄승섭' 즐거운 여행 망향휴게소가 함께 한다


What is CEO

즐거운 여행 망향휴게소가 함께 한다

엄승섭 제이에스물산 망향휴게소 대표이사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돌다리길 23-37 북천안 나들목, 천안 나들목 사이에 위치한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휴게소인 제이에스 물산 망향휴게소를 찾았다.

망향휴게소는 일제강점기 고국을 떠나 고향을 그리며 숨진 동포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천안 망향의 동산을 마주 보고 있다. 열린미술관에는 고단한 삶을 마감한 동포를 위로하며 고향을 향한 그리움을 표현한 작품들이 있다.

이영자도 반한 망향휴게소의 천안호두과자를 한 봉지 사들고 그 맛을 음미한다. 팥앙금과 호두 한 알이 씹히는 식감이 아주 좋다.

엄 대표와 만나 머무르고 싶은 휴게소, 다시 찾고 싶은 휴게소를 만들기 위한 노력과 그 성과에 대한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살펴본다.

Editor 엄금희

21세기를 여행의 시대라고 부를 만큼 여행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즐거운 여행길에 망향휴게소가 왜 중요한가?

망향휴게소는 '즐거운 여행길에 망향휴게소가 함께한다'라는 생각으로 다시 찾고 싶은 휴게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곳에는 경부고속도로의 역사와 망향의 한을 달래줄 망향의 동산과 여명의 동산이 있다. 또한 300년 역사의 숨결을 함께한 느티나무가 묵묵히 망향휴게소를 지키고 있다.

볼거리로는 열린 미술관이 있고 먹거리로 '망향휴게소 대표 메뉴 Top4'가 있다. 한국도로공사 선정 대표 명품음식인 명품 닭개장과 부드럽고 바삭한 식감이 최고인 수제 생돈가스, 오감만족의 오리지널 전주의 맛 전주비빔밥 그리고 이영자도 반한 망향 호두과자가 있다. 여기에 하나를 더한다면 수제버거의 달인이 만든 블랙 버거가 있다.

즐거운 여행길 휴게소에 머무는 동안 역사와 자연 그리고 볼거리와 먹거리를 함께할 수 있는 행복한 휴게소로 망향휴게소 만한 곳이 있을까 자부한다.


망향휴게소의 '망향'이란 이름은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망향휴게소란 경부고속도로 이름은 망향의 동산에서 유래하였다. 망향의 동산은 경부고속도로 동쪽 편 국립묘지로,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사망한 해외 교포들을 안장하는 묘역이다. 이 망향의 동산은 1976년 만들어진 국립 묘원으로 KAL 희생자 위령탑, 제2차 세계대전 중 강제징용으로 희생된 한국인 무연고자, 태평양전쟁으로 강제징용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 총 7680명의 위패가 있는 곳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사진촬영 명소 1위인 망향휴게소 열린미술관은?

전국의 고속도로 휴게소 중에서 사진 촬영하기에 가장 좋은 명소가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망향휴게소 열린미술관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2019년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전국 195개 고속도로 휴게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고속도로 휴게소 10대 사진 명소' 조사 결과이다.

사진 명소 1위로 뽑힌 망향휴게소 열린미술관은 탁 트인 야외에 그리움을 주제로 한 각종 조각 작품들이 자리하고 있어 사진 찍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

고속도로 휴게소가 휴식의 공간을 넘어 문화와 자연을 즐기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망향휴게소를 이용할 때 사진 명소에 들러 멋진 사진을 남기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열린미술관을 부연하면 성신여자대학교 조소과와 업무협약을 맺어 만들어진 공간이다. '망향, 향기를 그리다'를 주제로 열린미술관에는 김경민, 권치규, 김성복, 임호영 등 국내 유명 작가를 포함한 성신여대 교수진과 학생들의 작품들이 재능기부로 이뤄졌다. 총 45점의 작품들은 옥상, 화장실 유리창, 고목나무 아래, 산책로, 원두막 등 휴게소 곳곳에 전시되어 있다.

열린미술관을 통해 망향휴게소가 희망을 품고 새롭게 도약하며 공공미술의 기능과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곳이라 이곳에 머물다 가실 것을 권한다.


느낌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1위에도 망향휴게소가?

고객들이 추천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1위가 망향휴게소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2019년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전국 195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대상으로 '느낌 있는 화장실 BEST 10’을 선정한 결과이다.

망향휴게소 화장실은 천안지역 전통문화유산인 천안삼거리, 직산향교 등 지역 명소를 시각화한 한옥 디자인과, 호텔급 수준의 시설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화장실은 문화 수준의 척도이자 위생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이다. 지속적인 화장실 시설 개선을 통해 휴게소를 찾는 고객들이 가정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화장실로 가꾸어 가겠다.


지난 50여 년간 경부고속도로를 지키며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벗이 됐던 오래된 망향휴게소가 왜 명품 휴게소인가?

망향휴게소는 지금 현대식 최신 건물이다. 그동안 망향휴게소는 경부고속도로 개통 직후인 1972년에 설치되어 새로운 고속도로 휴게문화 창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지난 2008년 연건평 1170평 규모에 150억 원의 건축비를 들여 새롭게 탄생하였다.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의 획일적인 모습에서 탈피하여 조형적이고 상징적인 명소로 만들어진 망향휴게소는 넓은 휴게공간과 다양한 매장을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휴게소 안에는 여명의 동산과 등파고라, 잉어들이 사는 분수대 등이 있어 경부고속도로와 천안을 대표하는 명품 휴게소인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영자도 반한 망향휴게소 최고의 맛을 하나만 뽑는다면?

망향휴게소에서 판매하는 음식 중 가장 맛과 영양이 뛰어난 음식으로는 한국도로공사가 선정한 대표 명품음식인 명품 닭개장이다. 닭발, 월계수잎, 각종 한약재로 육수를 내 깊은 맛이 돋보인다.

그리고 하나를 더한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스테디셀러인 호두과자는 망향휴게소가 으뜸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수준이 정말 많이 높아졌다. 그 수준을 끌어올린 견인차 역할을 한 곳이 망향휴게소로 앞으로도 휴게소 음식이 명품 먹거리로 거듭날 것이다.


What is CEO 엄승섭은?

제이에스물산 망향휴게소 엄승섭 사장은 나하고는 한 집안이고 친구이다.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란 죽마고우이다. 그는 시인이며 서예가와 화가로 시서화에 능한 풍류를 아는 CEO이다.

한국 문화예술 협회 초대 작가로 2016년 한국 문화미술 대전 특선, 2017~2018년 국제문화미술 대전 연 2회 특선, 2020년 서울 국제미술제 특선과 한국 문화미술 대전 특선을 수상하였다.

엄 대표는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을 나와 지난 2014년 수원시 경기 연맹 부회장, 2015년 수원 현대 스피치 리더십 교육원 연회장, 2016년 수원시 직장 새마을운동 부회장, 2017년 경기 경영자총협회 6기 부회장을 했다.

그의 회사 경영정책은 '맛있는 제품, 청결, 향기 나는 서비스, 위생적인 환경'으로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섬기는 CEO이다. 그의 꿈과 희망을 향한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엄금희 -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