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남방정책


1. 신남방정책이란?
아세안과 인도 등 신남방국가들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주변 4강(미국·중국·일본·러시아)과 유사한 수준으로 관계를 강화해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 전 세계 공동번영과 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 핵심 외교정책이다.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를 핵심 개념으로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11월 9일(현지시간)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 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 중 (’17. 11. 9.)
“아세안과 한국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대국과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국 정부는 아세안과의 협력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신남방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상품교역 중심이었던 관계에서 기술과 문화예술, 인적교류로 확대하겠습니다. 교통과 에너지, 수자원 관리, 스마트 정보통신 등 아세안 국가에 꼭 필요한 분야에서부터 협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측 국민의 삶을 잇는 인적교류 활성화는 모든 협력을 뒷받침해주는 튼튼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과 사람,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사람(People) 공동체’, 안보협력을 통해 아시아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Peace) 공동체’, 호혜적 경제협력을 통해 함께 잘사는 ‘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희망합니다.”
정부는 신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안보 차원에서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아세안과의 북핵 대응 공조와 협력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정부는 ‘동북아플러스 책임공동체 형성(98.)’을 국정과제로 삼아 평화의 기반을 확대하는 ‘평화의 축’으로서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동북아를 넘어서는 남방·북방 지역을 ‘번영의 축’으로 삼는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목표로 제시했다.
신남방정책은 러시아, 몽골 등 유라시아 협력 강화를 위한 대륙전략인 ‘신북방정책’과 함께, ‘평화 번영의 한반도’와 ‘신경제지도’ 완성을 위한 핵심이다.

신남방정책은 2020년 11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대내외 정책환경 변화, 신남방 국가들의 새로운 협력 수요 등을 반영하여 ‘신남방정책 플러스’로 정책을 한 단계 고도화했다.

※ 신남방국가 : 아세안 10개국(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 인도

2. 왜 필요한가?
신남방지역의 인구는 인도 13.7억 명, 아세안 6.4억 명 등 20억 명에 달한다. 평균 연령은 30세로 그 어느 지역보다 젊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총생산(GDP) 규모가 아세안 3조 1,731억 달러, 인도 2조 8,751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시장이자 5세대(5G) 이동통신, 정보기술(IT), 지능형 도시(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한 글로벌 개방형 혁신 기반(플랫폼) 구축을 위한 유망시장이다.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가는데 신남방지역은 중요한 교역 상대국으로 자리매김했다. 한·아세안 교역량은 1,726억 달러, 인도는 166억 달러로 신남방 지역은 한국의 주요 교역대상이다. 세계 교역액에서 신남방지역은 1,607억 달러로 2020년 전체 교역액의 16.4%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와 아세안은 1989년 대화관계 수립을 맺은 이후 지금까지 다방면에서 주요 핵심 파트너로 발전하고 있다. 2009년 FTA가 완결되고 양자관계는 2010년 이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

ㅇ 신남방·신북방·한반도의 연계로 평화와 번영의 축 완성
- 유라시아 지역과의 경제협력(신북방정책)과 함께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유기적 연계

ㅇ 새로운 세계 경제의 성장엔진
- 평균연령 30세, 20억인구의 젊고 역동적인 성장지역
- 소비시장 연평균(CAGR) 15% 성장
- 주 소비층인 중산층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2030년 5배 증가)
* OECD, 2030년 세계 중산층 소비의 59%가 동남아 소비층으로 전망

3. 신남방정책의 추진전략
정부는 정상 외교를 통해 합의된 사항들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국민과 기업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신남방정책의 본격적인 추진 체계로서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18.8) 특별위원회는 우리 기업의 신남방지역 인프라 개발사업과 제조업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신남방국가와 호혜적,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신남방정책의 비전과 3대 목표

[비전]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현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여의 공동체”, 사람공동체-교류 증대를 통한 상호 이해증진 2020년까지 상호방문객 연간 1,500만명 달성, 상생번영 공동체 - 호혜적,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구축 아세안:2020년 교역액 2,000억불, 인도:2030년 교역약 500억불, 평화공동체 - 평화롭고 안전한 역내 안보 환경 구축 2019년가지 아세안 10개국 순방 및 정상 방한 등 전력적 협력

□ 사람공동체(People)

① 상호 방문객 확대
- 방한 관광객을 신남방지역 국가로 다변화*해 국내 관광 활성화
* 지역별 방한 관광객 현황(’17년 기준) : 중국 420만명, 일본 230만명, 아세안 210만명, 인도 12만명
- 아세안 6개국(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를 중점대상으로 하되, 여타 국가와 2선 도시로 확대해 잠재적 방안 수요 조기 창출
-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 방한 무슬림 관광 만족도 제고, 비자 간소화 등 이행방안 마련

② 쌍방향 문화교류 확대
- 신남방지역의 문화교류 거점 확충·문화 ODA*사업, 아세안 문화·언어 콘텐츠 확산
- 수교기념**계기 대규모 복합한류행사 개최, 아세안 문화원과 한-아세안 센터 활동 확대
* ODA : 공적개발원조,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필리핀(’19년 / 30주년), 말레이시아(’20년 / 60주년), 베트남(’22년 / 30주년)

③ 학생·교원·공무원 등 인적자원 역량강화 지원
- 신남방지역 장학생 지원 사업과 대학생 초청연수 등 인적 자원 역량 강화
- 정부초청 장학생과 이공계 연수생 규모 확대, 분야별 공무원·민간 전문가 교류 확대

④ 공공행정 역량강화 지원, 거버넌스 증진 기여
- 공공행정 경험 공유에 대한 수요 충족과 시민사회 교류를 통한 민주적 가치 증진
- 시민사회단체간 네트워크 구축·교류지원, 반부패·공공행정시스템 개선 등 거버넌스 지원

⑤ 상호간 체류 국민의 권익 보호·증진
- 신남방지역 노동자의 한국 내 조기적응과 귀국 후 지원, 다문화 취약가정 여성·아동 지원
- 외국인노동자의 출입국, 다문화 취약가정 교육과 의료서비스 개선 등

⑥ 삶의 질 개선 지원
- 빈곤퇴치와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새마을운동 등 농촌개발 사업 추진, 보건 의료 개발 협력을 통한 질병 대응 역량 강화
- 농업생산성 제고, 물 관리와 질병 대응 역량강화 지원


□ 상생번영 공동체(Prosperity)

⑦ 무역·투자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
- 아세안 역내 추진중인 지역과 다자·양자간 자유무역협정 진전에 대한 공동 모색
- RCEP 타결,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 등 시장 접근성 개선, 비관세장벽 완화

⑧ 연계성 증진을 위한 인프라 개발 참여
- 우리 기업의 신남방지역 인프라 개발사업(교통·에너지·수자원 등) 진출 지원
-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18.9, 서울)를 통해 도출한 각국과의 중점협력사업(10개국, 20가지) 지속적 모니터링·지원 통해 실질성과 창출
- 신남방국가와의 양자간, 다자간 협력 채널 확대, 거점 협력센터* 확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18.6설립)·아세안 글로벌 인프라펀드 등을 활용한 투자개발형사업(PPP) 수주 지원 등 마련
*「한-베트남 교통인프라 협력센터」개소(하노이, ’18.3) 시작으로, 협력센터 확대 추진

⑨ 중소기업 등 시장진출 지원
- 우리기업의 신남방지역 내수시장 진출지원과 농·수산(K-Food,K-Seafood), 미용(K-Beauty) 등 유망시장에 대한 진출 지원 확대
- 한류마케팅 확대, 유통대기업 해외 홈쇼핑 활용 등 우리기업 소비재 시장진출 지원

⑩ 신산업과 스마트 협력을 통한 혁신 성장역량 제고
- 글로벌 개방형 혁신 플랫폼 구축과 한·아세안·인도간 4차 산업 혁명 공동대응을 위한 과학기술·신산업 협력
- 5세대(5G)이동통신, K-스마트(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아일랜드(Smart-Island), 스마트팜), ‘코리아 스타트업 센터*’ 설치(인도, 싱가포르), 보건의료업 및 제약, 의료기기 해외진출 지원
* 국내외 스타트업 공동 R&D 지원, 해외스타트업 협업이벤트 개최 등

⑪ 국가별 맞춤형 협력모델 개발
- 각국의 협력 수요에 따라 농·수산업,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등 기간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맞춤형 협력모델 적용
- 자동차·철강·석유화학 등 기간사업 현지투자 확대 지원(인니), 한국 산업제도 공유, 기술지원센터(TASK)* 설치 등 산업화 역량 강화(베트남, 미얀마 등), 중소기업 기술교류 협력(베트남, 태국, 인니, 말레이시아 등)
* Technology Advice and Solutions from Korea : 개도국 기업의 생산현장 애로기술 해소와 사업화 지원


□ 평화공동체(Peace)

⑫ 정상과 고위급 교류 활성화
- 신남방지역 국가와의 정상, 각료급 등 고위 인사 교류 활성화
- 2019년까지 아세안 10개국 정상 방문, 2년마다 인도와 상호 정상 방문
- 2019년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국 개최,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정상회의로 격상

⑬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협력 강화
-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남북/북미관계 개선을 선순환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아세안 국가들의 지지와 저변 확대
* 아세안과 인도는 남북한과 동시 수교 및 우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 적극 지지하는 우호 세력
- 아세안 회의체와 아세안 각국의 북한 네트워크 등을 통해 북한의 개혁·개방 유도

⑭ 국방·방산 협력 확대
- 한-아세안 국방 협의체 활성화 등 국방 채널간 고위급 교류 확대, 방산기술 이전, 현지 생산 등 포괄적 협력을 통해 국방·방산 협력 심화
- 한-인니 차세대전투기(KF-X/IF-X) 국제공동개발 사업 추진 등 방산협력 기반 마련

⑮ 역내 테러·사이버·해양 안보 공동대응
- 테러와 폭력적 극단주의, 사이버 범죄 등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해양 테러와 쓰레기 등 환경 문제 등 비전통 안보 관련 주요 이슈에 공동으로 대응
- 양자와 다자 차원에서 대테러·사이버 범죄 대응 역량 강화, 아세안 사이버 안보센터(싱가포르) 설립 참여, 선박 안전항해 역량강화

? 역내 긴급사태 대응역량 강화
- 분쟁, 자연재해 및 기후변화 취약 지역에서의 재난 예방과 대응 역량 강화 등 신남방지역 복원력(resilience) 향상 지원
- 기후기술 협력수요 발굴 및 공동 프로젝트 추진, 재난위험 경감, 재난 관리 공무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돌발 홍수 예·경보 시스템 등 기술공유, 해양조사·예보 인프라 구축 지원 등

※ 19개 과제 및 92개 중점사업으로 확대 (’19.12)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2019년 11월 개최된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성과를 반영하고, 2020년으로 설정한 무역 및 인적교류 분야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전략 과제 및 중점사업을 점검해 기존 16개 전략과제 57개, 중점사업을 → 총 19개 전략과제와 92개 중점사업으로 확대·개편했다. 앞으로도 민간 전문가, 공공기관, 신남방 각국 등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 사람공동체(People) : △신남방지역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 △한-신남방 소프트 협력 강화 △신남방 지역 연구 및 전문인재 양성 △청소년 교류협력 강화 △아세안 진출기업 노무 관리 및 인권경영 개선 사업 추진

□ 상생번영 공동체(Prosperity) : △FTA를 활용한 우리기업 GVC 신남방지역 확대 사업 △아세안 4대 분야 연계성 협력 △스타트업 진출 생태계 활성화 사업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협력 △5G 수출 역량 제고 △인도지역 전략사업 발굴 추진

□ 평화공동체(Peace) : △메콩지역 협력강화 △한-신남방 해양안전협력 강화 △싱크탱크 상호 협력강화 △미-중 등 주요국의 역내지역구상과 조화로운 협력 추진

4. 신남방정책 플러스 (’20.11.12.)

추진 배경 및 의의

신남방 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 및 보건의료 협력 수요, 비대면 등 새로운 협력 방식의 부상, 보호무역주의 심화·물자-인력 이동 중단에 의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촉진 및 디지털 격차 확대와 같은 국제 환경의 변화와 신남방 국가들의 새로운 협력 수요를 반영하여 기존 신남방정책을 한 단계 고도화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11월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공표했다.
신남방정책의 3P(사람(People)·상생번영(Prosperity)·평화(Peace) 공동체)와 비전을 유지하는 가운데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라 7대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 사회, 보건 등 제반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포용적 동반 성장 촉진을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 ▲ 사람(보건, 교육, 문화) ▲ 상생번영(무역투자 확대, 인프라 개발, 미래산업 육성) ▲ 평화(비전통안보 협력)

추진 전략

□ 사람공동체(People)
① 포스트 코로나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 감염병 대응 지원 및 K-방역 경험 공유
· 코로나 대응 방역물품 및 혁신 기술 제공, ’20년 신남방 대상 410만불 기지원-추가 수요 모니터링, 긴급지원 외 유무상 ODA 확대 지속
- 의료인력 역량 및 의료체계 지원
- 역내 보건의료 협력 네트워크 구축
· 한·아세안 보건 분야 고위급 회의 발족, ‘K-Health 국제협력기획단’ 발족
- 의료기술 R&D 및 의료산업 상생 협력

② 한국형 교육모델 공유 및 인적자원 개발 지원
- 인적 역량 개발 및 K-Education 모델 공유
· 세종학당·정부 초청 장학생(GKS) 선발 확대 및 현지 맞춤형 학과 신설 등
- 교류 확대와 연계한 한국어 사용기반 확대
· 정규학교 한국어 제2외국어 채택 지원, 한국어 교원 파견·연수 확대, 세종학당 확대
- 기술직업교육훈련(TVET) 사업*을 고도화하고 귀국 노동자 현지 한국기업 취업 연계 사업 등을 통해 미래 기술인력 역량 개발에 기여
* 한-아세안 기술교육훈련 사업[Technical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TVET] : 아세안 회원국 직업훈련교사 훈련, 직업훈련생 훈련 등 경험 및 지식 공유, 교류 활성화
- 공공행정 선진화를 위한 역량 강화 지원
· 재난위험 경감 역량강화 사업 실시, 법제역량 강화교육 및 디지털정부 제도 교육 지속

③ 쌍방향 문화교류 촉진
- VR, AR, 3D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쌍방향 문화 교류* 및 문화 플랫폼 구축**
* 국내 '신남방 문화제', 인도 허황후 기념공원 준공식 (‘21년)
** 문화 협력 네트워크 구축 : 한-아세안 영화기구, 시각예술기구, 문화유산 협력기구
- 한류 확산과 연관사업 동반 성장
· 한류 콘텐츠, K-뷰티, K-푸드 등 연계한 융복합 행사 개최, 국내 OTT 서비스 한류 콘텐츠의 해외 동반 진출 지원
- 비대면 방식을 통해 관광 및 스포츠 교류 지평 확대
· 가상 한국여행(집콕 방한) 콘텐츠 제작, 온라인 스포츠 교육 콘텐츠 제작·배포
- 국외 다문화가족 지원 및 다문화 청소년 교육격차 해소 등 다문화 포용성 강화
□ 상생번영 공동체(Prosperity)

④ 상호 호혜적 무역·투자 기반 구축
- ‘공급망 다변화 지원’ 무역보험 제공, 해외기업 M&A 유동성 지원 강화 등 상호 호혜적 무역·투자 촉진
- 연대와 협력을 통한 통상 확대 기반 조성
· RCEP 체결*, 양자 FTA·CEPA 추진 시 개발협력연계 등
*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20년 서명) : RCEP 협정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5개국이 참여하는 다자 FTA이며, 전 세계에서 무역규모, 인구 및 총생산의 약 3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FTA이다.
- 기업 책임 경영 및 현지 기여활동 확대
· 인도 중소기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시행, 해외 진출기업 준법 경영 강화, CSR 인식제고 등
- 에너지·자원 분야 확대 기반 조성
· 인도네시아 에너지·농업 자원 분야 협력사업 발굴, 한-인니 공동 해양플랜트 해체 및 활용 시범사업(R&D) 추진

⑤ 상생형 농어촌 및 도시 인프라 개발 지원
- 다수 기관 협업(One-Team Korea)으로 농어촌 낙후지역 개발 지원
-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 공유, 검역 역량 향상 등 농어업 생산 및 수출 역량 강화
- 스마트시티 및 인프라 사업 참여로 삶의 질 제고에 기여
· 인니 신행정수도 건설사업 협력 확대,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 설치 (’21년, 주아세안대표부) 등

⑥ 공동번영을 위한 미래산업 협력
- 4차 산업·5G·스타트업 등 차세대 산업*과 비대면 경제 등 미래산업분야 협력**을 강화하여 상생 발전을 도모
* 한-인도 5G 비즈니스 포럼 (’21년), 한-아세안 스타트업 정책 로드맵 공동 수립(’21년), 한-아세안 5G 대화협의체(산·관·학, ’22년), 싱가포르·인도와 AI·빅데이터·클라우드 공동 R&D
**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 설립(’21년), 한-아세안 표준화 공동연구센터 설립(’22년)
□ 평화공동체(Peace)

⑦ 안전과 평화 증진을 위한 초국가협력
-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 감축 협력
· 위성(천리안B 정지궤도위성) 데이터 공유, 한-아세안 탄소대화 발족, 한-아세안 환경·기후 변화 대화 발족
- 재난대응 역량 강화 및 공조체계 제고
·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구축 (라오스, 필리핀), 인니 산불재난관리센터 설립 추진 등
- 해양 쓰레기 문제 관련 해양 환경 보전
· 해양쓰레기 해소를 위한 청항선 지원(필리핀, ’25년), 인니 해양쓰레기 관리 역량 강화
* 신남방 바다공동체 출범 (’21.5.27) :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의 민간단체가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해양수산부와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가 후원.
- 초국가범죄 및 국제평화 협력
· 치안 협력 MOU 체결 등 치안협력 네트워크 구축, 메콩강 복원력 제고를 위한 다각적 사업 전개

5. 정부의 그간 활동과 추진성과
2017년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에서 ‘신남방정책’을 발표한 이래, 정부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아세안·인도와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격상하기 위해 정상을 비롯한 각급에서의 교류를 활발히 이어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취임 2년 4개월 만에 아세안과 인도를 포함한 신남방정책 대상 11개국을 모두 방문하였다. 또한, 2019년 11월 정부는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 및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하였다.
2020년 코로나19 상황 속 신남방 국가들과의 비대면 정상외교를 활발히 추진하였으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와의 정상통화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공조를 위한 협력 강화를 약속하였다. 또한, 2020년 4월 코로나19 대응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 개최를 주도함으로써 역내 코로나19 대응 공조 체계 구축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2020년 11월 12일) 계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대내외 정책 환경 변화 및 신남방 국가들의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하여 신남방정책을 한층 발전시킨 신남방정책플러스를 발표했다. 또한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계기 한-메콩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함으로써 메콩 지역과의 안정적 협력기반을 구축하였다.
정부는 코로나19 아세안 대응기금에 100만 달러를 기여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신남방국가들과의 공조를 강화하고, 코로나19 역학조사시스템, 자가격리앱,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정책 등 K-방역 관련 우리 정책 경험을 공유했다.

이재훈 - 2021.09.30.